Paul Cézanne
폴 세잔의 출생과 어린 시절
1839년 1월 19일 프랑스 액상프로방스 지방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세잔 & 카바솔 은행의 공동 창업자로 세잔은 어려서부터 경제적 어려움 없이 성장한 프랑스 화가로 현대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화가입니다.
폴 세잔의 부친은 아들이 은행을 물려받기를 원했으나 폴 세잔이 미술에 큰 재능을 지니고 있음을 인지한 그의 어머니의 영향으로 미술 학도로서 정진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현대 미술의 개념이 생겨났으며 그 이후 세계적인 화가들 대부분이 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1852년 중학생이었던 폴 세잔은 학교에서 에밀 졸라를 만나게 되었고 그 둘은 평생의 우정을 나누게 됩니다.
에밀 졸라는 폴 세잔이 화가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적극 도움을 주었으며 이후 파리로 옮긴 폴 세잔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습니다.
그 이후 파리에서 카미유 피사로라는 인상주의 화가를 만나 교류하면서 큰 영감을 받았으며 카미유 피사로는 폴 세잔의 괴팍한 성격을 받아주고, 재능을 인정해 주는 정신적 지주로서 해야 할 역할을 해 주었습니다.
폴 세잔의 초기 작품 세계
폴 세잔의 초기 스타일을 풍경과 풍경 속의 인물이었고 점점 야외의 자연을 직접 보면서 인상주의 화풍으로 변해가게 되었습니다.
인상주의에서 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색채의 변화보다는 빛과 그림자, 사물의 본질적 구조에 더욱 집중했으며, 인상주의 기법 속에서 본인의 새로운 화풍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폴 세잔은 그 중 ‘형태'에 각별한 집중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말도 남겼습니다.
“나는 인상파를 존경합니다. 특히 그들의 빛나는 색채는 정말 훌륭합니다. 그러나 나는 인상파의 그림에 만족할 수 없습니다. 인상파의 말대로 물체는 빛의 상태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빛에 따라 색채가 달라 보인다고 해도 그림에는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형태입니다.”
그는 빛과 형태의 개념을 그림에서 함께 녹여내고자 끊임없이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가 그린 정물을 보면 빛의 방향을 복합적으로 한 그림 안에 담아냈는데 이는 기존의 1점 투시법 (투시 방법의 하나로 전개 또는 입면의 한 면과 화면 간을 평행하게 설정한 것으로 주로 대각선 구도로 나타난다) 대신, 과일과 접시, 테이블 보 그리고 테이블을 정면과 측면, 상단 등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빛의 방향으로 관찰한 모습을 한 캔버스 안에 담아낸 것입니다.
그로 인해 사물이나 인물의 형태는 매우 강렬한 느낌으로 묘사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시 인상파의 측면에서 본다면 이는 분명히 빛의 개념이나 원근법의 개념을 모조리 무시한 잘못된 표현 방식이었으나, 이것은 젊은 화가들에게는 파격 그 자체였습니다.
그림의 틀을 깨는 혁명적인 사건으로, 르네상스 이후 수백 년간 미술사를 뒷받침 해오던 원근법, 해부학과 명암법 등의 기본적인 원리를 송두리째 뒤흔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자체로도 정물이나 인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기를 거부하고 외적인 관점의 현실보다 내부의 형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 것으로 서양미술의 토대가 되는 기준을 깨버린 것이었습니다.
폴 세잔의 영향력
폴 세잔 이후 피카소는 그의 작품에서 평면의 캔버스에 형태를 입히는 법을 배웠고
“나의 유일한 스승 세잔은 우리 모두에게 아버지와 같은 존재였다”
라는 말도 남겼습니다.
앙리 마티스틑 폴 세잔에게서 풍부한 색채를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 세잔의 확립된 화풍
세잔의 이런 화법은 1888년에 이르러 확립되었으며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품에서 본격적으로 깊이 있는 공간과 평면적인 구도를 동시에 묘사하며, 색채를 통해 원근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폴 세잔의 회화관은 이후 화가 에밀 베르나르에게 보낸 편지에서 잘 드러나게 됩니다.
“나는 자연에서 원통과 구, 원추를 본다. 사물을 적절히 배열하면 물체나 면의 각 변은 하나의 중심점을 향하게 된다. 지평선에 평행한 선들은 넓이를 알려주며, 이는 자연의 단면을 알려준다. 반대로 지평선에 수직으로 걸친 선은 깊이를 알려준다. 그런데 자연은 넓이보다 깊이로 먼저 다가서기 때문에 빨강과 노랑으로 재현되는 빛의 진동 속에서 공기를 느끼게 하려면 파랑을 충분히 칠해야 한다.”
폴 세잔의 안정기
1881년 고갱이 그림 수집을 하던 중 세잔의 작품을 3점이나 구입하면서 최고의 보물이라 일컬어 그게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1886년, 폴 세잔의 아버지가 사망하자 세잔은 재산을 상속받게 되었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생전에 오스탕스와의 결혼도 반대하며 금전적인 지원을 끊었을 당시 폴 세잔은 깊은 우울감에 빠졌으나 꽤 많은 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경제적 안정과 생활의 여유를 되찾게 됩니다.
에밀 졸라와의 불화
그러나 그 해 30년 넘게 친구로 지내던 에밀 졸라와 불화를 일으키고 말았습니다.
유명한 소설가로 명성을 얻고 있던 에밀 졸라는 그 해 <작품>이라는 소설을 출간하게 됩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인 클로드 랑티에는 늘 불안하고 성적으로 자신이 없으며 실패한 화가로 마지막에 자살을 합니다.
폴 세잔은 실패하여 분노와 패배감에 사로잡힌 작품 속 인물이 자신과 닮았다고 여겼으며 자신을 풍자해 소설을 썼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폴 세잔은 수십 년 간 친구인 에밀 졸라에게 털어놓은 비밀들이 농락당한 것으로 느껴졌으며 폴 세잔의 편지를 마지막으로 그 둘의 우정은 끝이 났고 평생 만나지 않았습니다.
에밀 졸라의 말년
1880년대 말에 이르러 폴 세잔의 대표작들이 완성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 시기에 폴 세잔은 <생 빅투아르 산>연작과 <목욕하는 사람들> 연작을 그리기 시작했고 <푸른 꽃병>, <사과와 오렌지>,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등을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정적인 작품활동을 하던 폴 세잔은 1906년 10월 15일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던 중 비를 만나 폐렴으로 일주일 만에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출처-
Paul Cézanne https://fr.wikipedia.org/wiki/Paul_C%C3%A9zanne
<생 빅투아르 산> https://fr.wikipedia.org/wiki/Paul_C%C3%A9zan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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